본문 바로가기
안동정보

경북도청신도시 안동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

by 정보공유요정안동FC 2023. 6. 28.

안동 및 예천에 위치한 경북도청신도시 일원에서 자율주행자동차가 시범운행한다고 합니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란

2023년 6월 27일 국토교통부에서는 경북도청 신도시 일원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신규 지정하였습니다. 구간은 경북도청에서 경북개발공사 8km입니다. 경상북도에서는 시범운행지구 지정에 앞서 2023년 4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한 달 동안 도청 신도시 자율주행 셔틀버스 무상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치기도 했습니다.

경북도청신도시 자율주행자동차 (출처 : 경상북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 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도입된 제도로써 자율주행자동 차의 연구 및 시범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구역입니다.
* 시범운행지구 특례
➀ 여객 및 화물 유상운송 허용
➁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특례
➂ 지능형교통체계 표준에 관한 특례
④ 도로시설에 관한 특례

 

경북도청 신도시 시범운행지구 노선(출처 : 경상북도)
경북도청 신도시 시범운행지구 노선(출처 : 경상북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기대효과

자율주행 실증사업은 우수한 핵심기술을 갖춘 경상북도 내 스타트 기업 오토 노머스 A2Z, 연구기관이자 기술지원 및 기반(인프라) 구축이 가능한 경북 IT융합산업기술원, 경일대학교가 참여한 산·학·연이 협력한 우수사례이기도 합니다.

 

또한 직접 이용한 경상북도 공무원과 교통 관련 단체에서 탑승한 결과 만족도가 높은 점과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교통 사각지대와 안동에 위치한 하회마을과 경주보문단지 등 주요 관광지로 자율주행자동차 운영을 확대할 방침이라니 정말 기대되는 소식입니다. 

 

 

안동에 위치한 경북도청신도시에 가신다면 이제 자율주행자동차도 구경할 수가 있어 또 하나의 볼거리가 늘어났습니다. 이는 앞으로 관광객이 늘어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북도청신도시 자율주행자동차 (출처 : 경상북도)
경북도청신도시 자율주행자동차 (출처 : 경상북도)

댓글